지하철을 자주 이용하다가 가끔 버스를 이용하면 노선이 헷깔리데가 있습니다. 시내버스는 출퇴근 시간에는 정체 시간이 많다는 편견을 가지고 있어서 이용을 안했었는데, 환승노선과 버스체계를 잘 이해한다면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.
서울 시내버스 체계 이용 팁 5가지 입니다.
1. 편리한 환승 시스템
승객이 많은 버스가 황금노선에 집중이 되고 그 버스노선으로만 돌아가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시스템으로 서울 버스 시스템을 G(green·지선)’, ‘R(red·광역)’, ‘Y(yellow·순환)’, ‘B(blue·간선)’으로 만들어 효율적으로 운행하고 있다.
2. 버스색깔에 따른 운행특성
* 파란버스 (간선노선) : 서울시의 중장거리를 잇는 버스로 주로 중앙버스차로를 이용하며 차선을 직선으로 편성해서 빠른시간내에 목적지에 도착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.
* 녹색버스 (지선노선) : 간선버스를 갈아탈수 있거나 지하철로 환승할 수 있는 구간을 운행하는 버스로 근거리 순환을 목적으로 운행하고 있다.
* 빨강버스 (광역버스) : 서울 외곽지역과 서울 시내 지역을 운행하는 버스로 강남을 거쳐서 성남이나 분당으로 가는 버스가 많다.
* 노란버스 (순환버스) : 서울 도심 특정지역에서 운행하는 버스로 주로 남산과 같은 곳을 자주 순환하는 버스이다.
3. 조조할인 20% 할인
조조할인은 첫차부터 오전 6시 30분까지 타는 승객에게 교통카드 기준으로 20%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. 일찍 나갈일이 있거나 할때는 꼭 챙겨받아야한다.
4. 시내버스 노선번호 의미
시내버스 노선번호는 각지의 번호로 숫자배열에도 의미가 있습니다. 예를 들면 파란버스 262번은 출발권역은 동대문, 중랑, 성동, 광진방향이고, 도착지점은 강서, 양천, 영등포, 구로가 됩니다. 2번은 파란버스의 일련번호인 0~9번 중 하나입니다.
5. 더 알뜰하게 이용할 수 있는 시내버스 환승팁
기본적으로 환승 가능횟수는 4회, 처음 탑승하는 것까지 포함하면 5번까지 다른 교통수단을 탈 수 있습니다. 환승 가능시간은 30분이지만, 밤 9시부터 다음날 7시까지는 60분 이내로 늘어납니다.
같은 번호의 버스, 지하철 노선으로 바로 이어 타면 할인이 불가능하지만, 중간에 다른 교통수단을 이용하면 같은 노선, 같은 번호로 환승을 할 수 있습니다.